실루엣 스타일링/코성형 | Posted by 실루엣 스타일리스트 2006. 12. 28. 14:59

[코성형] 코성형을 했는데 삐뚤어졌어요...

코수술을 하고 난 후 가장 눈에 띄는 문제점으로 삐뚤어져보이는 것을 들수있다.

코성형 후 삐뚤어져 보이는 이유는 주로 삽입물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 쉽게 말해서, 삽입물의 위치가 잘못 놓여져 삐뚤어져 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삽입물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이 삐뚤어져 보이는 경우가 빈도 상으로 보면 비슷한 정도가 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뒤쪽에서 설명을 하겠다.

인공삽입물이 삐뚤어지는 경우는 콧등부위를 높이기 위해서 삽입하는 보형물의 모양을 다듬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뭔가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보형물을 삽입하게 될 공간자체가 너무 넓거나 삐뚤어져 있는 경우, 보형물을 정확한 위치에 삽입하지 못한 경우 등 이다.

이들의 경우 대부분은 재수술이 필요하며 재수술은 역으로 위의 문제점들을 하나 하나 검토해 가며 시술을 하여야 한다. 시술은 첫 수술로 인하여 만들어진 흉터조직과 인공삽입물을 싸고 있는 캡슐조직 등을 조심스럽게 제거하고 보형물을 잘 다듬어 정확하고 균형적으로 만들어진 포켓에 삽입하여야 한다. 어떠한 경우에서도 인공삽입물에 직접적으로 힘이 무리하게 전달되는 부위가 있어서는 안된다.

외국 교과서적인 차원에서 보면 보형물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며, 인공삽입물은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되어 있으나 국내에서는 교정 시술에서도 많은 경우 인공삽입물을 사용하며 신중한 시술 계획과 재료의 선택은 필수적이다. 주로 사용하는 인공삽입물은 고어텍스이며, 귀연골 등 자가조직과 함께 시술한다.

인공삽입물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이 삐뚤어져 보이는 경우도 매우 흔한데 코끝에서 콧등라인을 따라 특정 부위에 볼륨이 적거나 많아서 시각적으로 삐뚤어 보이는 경우와 시술 후 회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인한 경우(절개부위의 반흔구축 등)이다. 인공삽입물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두 경우를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쉽지 않지만 구분을 하는 이유는 재수술의 목적, 과정, 교정부위나 치료과정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아래의 사진은 본원에서 4번째 시술을 받으신 분으로, 이전에 어렸을 때 코를 다쳐 이를 교정하기 위해 코 성형을 다른 성형외과에서 받으신 분이었다. 눈으로 보기에 심하게 삐뚤어져 있었으며, 코끝은 손으로 눌러 놓은 것 처럼 낮아져 있었다. 콧등은 이마에 비해 너무 높다는 느낌이 있었으며, 실리콘이 약간 위쪽으로도 이동한 것 처럼 보였다.

시술은 개방식접근을 통해 안쪽의 흉터조직을 조심스럽게 제거하였으며, 이전 시술 때 삽입한 실리콘 보형물도 제거하였다. 코뼈는 좌우측이 심하게 비대칭이었으며 콧등쪽의 뼈일부는 이전 시술 때 자른 흔적이 보였다. 실리콘 보형물이 제위치에서 벗어나 있는 것도 이러한 코뼈의 문제점들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코뼈의 모양을 먼저 만추는 등 문제점들을 모두 교정한 후 고어텍스를 사용하여 너무 높지 않은 콧등라인을 만들었으며, 코끝은 귀연골을 채취하여 시술을 하였다.





코성형 후 삐뚫어진 코, 수술전, Photo taken by H

삐뚫어진 코의 교정, 수술 후 사진, Photo taken by H